본문 바로가기

교 육/고사성어 모음

"역지사지 예문모음집" [易地思之] 뜻과 유래



반응형


1. 역지사지 뜻

易 : 바꿀 역

地 : 땅 지

思 : 생각할 사

之 : 갈지


상대편의 처지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 보라 는 뜻이지요. 우리모두는 누군가와 더불어 살 아야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있어서 혼자의 주장만을 내세울수는 없습니다. 모든문제에서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 면 언쟁을 높일일이 별로 없은것 같애요. 그만큼 역지사지가 중요한데 바꿔말하자면 역지사지를 지키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이야 기가 되겠지요?

상대의 환경이나 나이를 고려한다면 중차대한 문제도 웃으며 해결이 될수도 있습 니다. 똑같은 문제이지만 결과는 많이 다르 지요. 그래서 '역시사지'는 우리의 생활에 반드시 필요하겠습니다.


2 .역지사지 유래


맹자(孟子)의 이루편에 나오는 ‘역지즉개연 (易地則皆然)’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처지가 바뀌면 모두 그러했을 것이다" 라는 표현에 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역지사지는 약간 다르게 표현하지 요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라는 뜻" 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자기에게 이롭게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뜻하는 '아전인수' 와는 대립 된 의미로 쓰이 지요.
오늘은 생활곳곳에서 사용할수 있는 역지 사지 예문들을 모음집으로 만들어 보았 습니다.


3 .예문모음


* 역지사지[易地思之] 한 마음은 친구들의 우정을 두텁게 합니다. 자신보다 상대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 식당에서 식사중 코를 푸는것은 [역지사지] 한 마음이 없기 때문이지요. 누누히 강조하고 싶어요.

* [역지사지]는 당연한 일인데 지금은 배려하는 마음으로 바뀐듯해요.

* 새 가방 빌려줬더니 이렇게 찢어오면 어떻게 해ㅜㅜ [역지사지] 해야지요.

* 전철에서 그렇게 다리를 떨면 마주앉은 사람이 얼마나 불안한지 [역지사지]하는 마음이 꼭 필묘합니다.

* 베란다에서 담배 피우면 윗층사람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역지사지]해 주셔야지요.

* 공동체 기숙사에서 [역지사지]한 마음은 서로를 미소짓게 하지요.

* 자전거 타다 넘어진 학생을 일으켜준 [역지사지] 한 마음이 너무 예뻣어요.

* 예전에 연로한 할머니의 이고 간 보따리를 대신 들어준 [역지사지]한 마음을 잊을수가 없어요.


* 남편과 아내가 [역지사지] 한다면 크게 싸우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 두 사람이 이 문제를 [역지사지] 한다면 충분히 합일점을 찾을 수 있지요.

* 이제는 자동차 블랙박스가 있기 때문에 [역지사지]의 태도가 중요하다.

* 가수는 [역지사지] 하는 마음을 노래로 표현 한다면 팬들에게 보답하는 최고의 선물이지요.

* 자녀에게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르치는 것은 교육의 으뜸이지요.

*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자녀의 입장을 [역지사지] 로 생각할 필요가 있지요.

* 세계 각국은 [역지사지] 의 마음으로 어려울 때는 돕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대통령은 본인의 능력보다 국민에 대해 [역지사지] 한 마음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 남들이 몰라준다고 불평하지 말고 [역지사지] 한 마음으로 그들을 알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우물#(정)

반응형